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스토어팜 일상기록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첫 주문부터 난관이 찾아오다

by tenpoly 2020. 2. 4.

품절 및 판매 취소처리 하기

 

첫 주문이 들어왔었던 포스팅에 이어

첫 주문이 실패로 끝난 이야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첫 판매로 기분이 좋았다가 마진율을 잘못 계산했다는

것을 알고난 뒤 슬퍼졌지만 부가세와 수수료 면제 사실을 알고
조금은 안도했었던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위탁판매는 구매자의 주문이 들어오면
제가 도매업자의 판매처에 들어가
구매자의 명의로 주문을 넣는 시스템입니다.
도매업체에서 발송을 시작하면 송장번호를
저에게 보내주고 전 그 송장번호를 구매고객에게

입력을 해주어야 발송중으로 표시가 되며

고객도 배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날 오후 세시경에 주문이 들어왔고
제가 구매 해봤던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판매자는 주문을 모아두었다가
정해진 시간에 일괄배송을 하는듯 했습니다.
보통 1~3시 경에 발송을 시작했던거 같았습니다.

주문을 받자마자 도매업체에 주문을 넣었고
오후 세시쯤 이었기에 당일 배송은 놓쳤구나
생각했습니다. 다음날 오전이나 늦어도 3시전에는
배송이 시작 될거라 생각하고 기다렸습니다.
주문을 넣은 뒤 배송 준비중인 시간이 무척 초조했습니다.
'난 이미 결제를 하고 주문을 넣었는데
그 사이에 고객이 마음이 변해서
주문을 취소하면 처리를 어찌 해야하지?'
초보 판매자로서 별 걱정이 다 되었고 제가 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빠르게 배송해주지 못하는 미안함도 들었습니다.

 

도매업체는 다음날인 오늘 오후 4시가 되어도
배송중으로 처리해 주지 않았고
송장번호도 보내주지 않았습니다.

저 같아도 주문을 했는데 다음날이 되어도
배송을 시작하지 않으면 답답한 마음이

들것같아 도매업체에 전화를 했습니다.

 

“위탁판매 업체인 어디이고 어제 3시경에 주문을
넣었는데 언제 쯤 배송이 시작될까요?”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얘기를 하시더군요.

물건은 품절이고 한달은 지나야 물건이
들어올 듯 하다며 기다리려면 기다리랍니다.


하... 분명 도매 구입처에는 물건 수량도 남아 있었고
품절이라면 품절 처리를 해서 주문을 못하게 하던지

제가 주문을 넣었을때 연락을 주던지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화가 났지만 참아야지 별 수 없었습니다.

거래처랑 기분이 상해서 좋을게 없다고 생각했고
좋은 말투로 여쭤봤습니다.


“그럼 어떻게 진행을 해야할까요?
구매취소를 해야합니까?
제가 일방적으로 주문을 취소 할순 없으니

주문하신 분에게 연락을 드려보고 취소하신다면
구매취소를 진행하겠습니다.”

 

 

 

 

구매자 분께 한시라도 빨리 알려야 할듯하여
바로 연락을 드렸습니다.
배송지에서 배송이 시작되지 않아
연락을 해보았더니 품절이라 다음달 중에나
물건이 들어온다고 한다.
재고 확인을 똑바로 하지 못해 정말 죄송하다.
어떻게 처리하길 원하시나 여쭤봤어요.

다행히도 친절하게 받아주시고
재입고가 될 때까지 기다려도 된다고 하셨지만
중국 쪽에서 들어오는 물건이라
정확히 언제 입고 될지 알 수 없으니 우선 취소하시고
나중에 물건이 들어온다면 다시 주문해 주십사
안내를 드렸습니다.

 

이렇게 저의 첫 주문은 사라졌고
전 그 도매 업체의 물건은 팔지 않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일처리... 하...

 

위탁판매는 판매 상품을 제 마음대로 컨트롤 할 수 없고
도매 업체의 대응 또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게 불편하다면 결국 직접 사입을 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정말 좋은 경험 했다고 생각하고
뭐하나 내맘 같이 되는건 없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던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새롭게 알게된 팁이 있습니다.


주문하셨던 고객님이 저에게 직접 취소 처리를

해달라고 요청하셨고 저는 미안한 마음에
최대한 번거롭지 않게 해드리려고
직접 취소를 처리해드렸습니다.
근데 상품 품절로 인한 판매자의 취소처리는
패널티 2점이 부과 됩니다.

패널티가 쌓이면 스토어의 노출이 줄어들고

더욱 심해지면 스토어를 폐쇄당하게 됩니다.
저는 패널티를 받았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매취소는 고객님이 하시도록 유도하는게
최선의 선택입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